GlyphWiki logo
ナビゲーション
ヘルプ
検索

ツールボックス
他の言語
解説ノート編集履歴

GlyphWiki:글리프디자인방법

出典: フリーグリフデータベース『グリフウィキ(GlyphWiki)』

우선 자신이 알고 있는 문자를 건드려 봅시다

적당한 문자 永(u6c38) 을 열고 ‘편집’ 탭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문자를 검색해도 좋을 것입니다.

편집 탭을 클릭하면 글리프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그 데이터 자체를 편집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전용 에디터로 편집하기’(専用エディタで編集する)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화면이 바뀌고 에디터가 표시됩니다(브라우저에 어도비(Adobe) 사의 플래시(Flash) 플러그인이 설치돼 있어야 합니다).

왼쪽 위에 표시되는 것이 편집 대상인 글리프입니다. 글리프는 획별로 분리돼 있는 경우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시험 삼아 획을 클릭해 보세요. 빨갛게 변하면 선택된 것입니다. 획 이외의 부품을 클릭하면 선택이 해제됩니다. 여러 획을 선택하려면 ctrl 키(또는 shift 키)를 누르면서 클릭하거나, 그 획들이 포함되는 사각형 영역을 선택하세요. 선택 중에 ctrl 키(또는 shift 키)를 누르면서 또 다른 획을 선택 대상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부품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면 부품 전체가 선택됩니다.

획 하나를 선택하면 주황색 사각형 2~4개가 나옵니다. 이것은 이 획의 뼈대(중심선)를 형성하는 좌표점을 가리킵니다. 직선은 시작점과 끝점, 곡선은 추가로 제어점의 좌표를 가리킵니다(縦はらい는 직선 + 곡선이므로, 직선 부분의 시작점과 끝점(= 곡선 부분의 시작점), 곡선 부분의 제어점과 끝점의 좌표 네 개로 이루어집니다).

주황색 사각형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이동하면, 획도 그 동작에 따라 변형됩니다. 이러한 조작으로 획을 디자인해 갑니다. 획 그 자체를 이동하는 것은 선택한 획을 드래그하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됩니다.

여러 획을 선택하거나 부품을 선택하면, 전체가 가는 사각형 하나로 표시됩니다. 오른쪽 아래에 드래그 가능한 사각형이 있고, 이것으로 전체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이동은 획 이외의 장소를 드래그하고 마우스를 움직여 주세요. 또 상하 및 좌우에도 드래그 가능한 사각형이 있지만, 이것으로는 각각 상하 또는 좌우의 크기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글리프는 왼쪽 이미지 안쪽의 회색 사각형(기준 범위) 안에 들어가는 정도의 크기로 디자인해 주세요. 처음에는 그다지 크기에 연연하지 않아도 좋을 것입니다. 전체적인 밸런스는 섬네일(thumbnail) 표시를 참고하세요.

‘편집 완료’(編集終了) 버튼을 누르면 글리프위키에 데이터가 보내지고, 미리 보기 상태가 됩니다(아직 등록은 되지 않았습니다). ‘편집 완료’ 버튼을 누르지 않고 에디터 화면에서 편집하는 것만으로는 데이터는 갱신되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건드리며 에디터에 익숙해지세요.

실패한 경우는 ‘되돌리기’(元に戻す) 버튼을 누르면 편집 하나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두 번 ‘다시 실행’(やり直し) 버튼을 누르면 되돌린 편집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부품 조합하기

다음으로, 목적으로 하는 문자를 디자인하는 경우, 그 문자를 부품으로 분해하고 부품을 모아 디자인해 봅시다. 예를 들어 u20bb7u571fu53e3을 조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부품 추가 기능을 사용합니다. 검색 칸에 한자 한 글자 또는 글리프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検索) 버튼을 클릭하세요. 해당하는 문자·글리프와 이용하고 있는 부품, 관련자가 표시됩니다. 후보로 나온 부품을 클릭하면 캔버스 위에 추가됩니다.

부품을 배치해 디자인할 때, 미묘하게 디자인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부품을 선택한 상태에서 ‘부품 분해’(部品を分解) 버튼을 클릭하면 부품이 획으로 분해되므로, 개별 획을 조정해서 디자인해 주세요. 분해된 부품은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으므로(물론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대로 획으로 등록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획을 지우려면 해당 획을 선택한 상태에서 ‘지우기’(削除)를 클릭합니다.

부품에 따라서는, 변이나 머리에 위치하는 경우 형태가 변화합니다. 이러한 부품도 준비돼 있습니다. 알고 있는 한자를 바탕으로 부품을 찾거나, 알고 있는 한자의 일부를 활용해 주세요. 만약 찾지 못했다면 자신이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획과 접촉하는 경우

선택하고 있는 획이 다른 획과 접촉할 경우, 에디터에서 좌표점을 나타내는 주황색 사각형이 녹색이나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녹색은 X축 또는 Y축이 다른 획과 일치한 경우, 파란색은 다른 획의 좌표점과 완전히 일치한 상태를 나타내므로, 디자인 시 참고하세요. 일부 종류의 획에서는 다른 획과 시작점이나 끝점이 일치한 경우, 한쪽의 좌표를 이동하면 일치하는 다른 한쪽의 좌표도 동시에 이동합니다.

획 추가

자필 획 추가 기능인 ‘자필 시작’(手書き開始)을 클릭하고, 캔버스에 마우스로 문자를 쓰세요. 다 썼다면 ‘자필 완료’(手書き終了)를 클릭하세요. 쓴 문자가 자동으로 명조체로 변환될 것입니다. 이 자동 인식은 ‘선이 곧은가 아닌가’로 직선과 곡선을 판별하고, ‘산 모양으로 휘는가, 골짜기 모양으로 휘는가’로 형태를 인식하므로, 정중히 써 주세요. 획의 방향도 중요합니다. 잘못 썼을 때는 ‘되돌리기’(戻す)를 클릭하면 마지막에 쓴 한 획을 지울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하고 있는 것은 직선과 곡선만이므로, 折れ나 縦はらい는 먼저 곡선을 그리고 나서 화면 가운데의 종류 리스트에서 종류를 변경해 주세요. 또 ハネ, ‘다른 획과 접촉’(他の筆画への接続) 등은 ‘머리 모양’(頭形状), ‘꼬리 모양’(尾形状)을 다시 선택해 주세요.

口의 두 번째 획처럼 직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획은 분해해 그려 주세요(각 직선의 끝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부터 한 번 손가락을 뗀다). 즉 口는 4획으로 그리게 됩니다.

口, 凸, 丁 등과 같이 다른 획과 접촉하는 경우 자동으로 접촉됩니다. 접촉이 잘 되지 않았다면 손으로 다시 써 주세요.

はね는 메인이 되는 획을 쓰고(마우스 클릭 상태로부터 손가락을 떼고), 그 다음에 はねる 방향으로 약간 선을 써 주세요. 즉 1획이지만, 2획을 그립니다.

의도하지 않은 형태로 변환된 경우, 다시 쓰거나 리스트에서 다시 선택해 주세요.

이 자필 획 그리기 기능은 한자 자형 전체를 쓸 때나 한 획만 추가할 때 등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화면 설명

그리드 시작 (グリッド開始) · 간격 (間隔)
바탕에 회색으로 표시되는 그리드의 시작 위치와 간격을 지정합니다. 그리드는 배치 위치의 참고로 해 주세요.
X, Y
마우스 커서의 좌표가 표시됩니다. 좌표는 200×200픽셀입니다.
모두 선택 (すべて選択)
모든 획·부품을 선택합니다. 전체적인 크기를 바꾸거나 이동할 경우 이용합니다.
모두 해제 (すべて解除)
지금 선택 중인 획·부품을 모두 선택 해제합니다.
지우기 (削除)
지금 선택 중인 획·부품을 지웁니다.
되돌리기 (元に戻す), 다시 실행 (やり直し)
언두(undo), 리두(redo)를 실행합니다. 언두 버퍼는 20개입니다. 버튼 옆에 작게 표시되는 수가 버퍼에 저장돼 있는 데이터 개수입니다.
부품 분해 (部品を分解)
선택 중인 부품을 획으로 분해합니다. 부품 그대로는 디자인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분해해서 개별 획을 조정해 주세요. 분해한 부품은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직후라면 언두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자필 시작/완료 (手書き開始/終了)
자필로 획을 추가합니다. 체크를 넣고 나서 마우스로 문자를 쓰고 체크를 해제하면, 쓰인 선들을 추측해 획 데이터가 만들어집니다.
되돌리기 (戻す)
자필 획 추가 기능으로 문자를 쓰는 도중에, 마지막에 쓴 선을 지웁니다.
편집 완료 (編集終了)
글리프위키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편집을 끝냅니다. 글리프위키 쪽에서는 미리 보기 상태가 됩니다(아직 데이터베이스에는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검색 (検索)
부품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의 부품을 클릭하면 캔버스에 부품이 추가됩니다.
클리어 (クリア)
검색 결과를 비웁니다.
선택 부품 자동 배치 (選択部品自動配置)
부품을 선택 중일 때, 이 부품이 다른 글리프에서 이용되고 있는 위치·크기의 평균 위치·크기로 디자인됩니다. 변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부품을 배치할 때 활용해 주세요.

문자 크기에 대해

문자를 캔버스 가득 디자인하면 문자가 너무 커져 버리므로, 다른 글리프를 참고해 주세요. 글리프 종류에 따라 아래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세요.
  • (1) 일반 글리프 u624b
    • 안쪽의 회색 선 가득 배치해 주세요 (기준 범위)
  • (2) 偏化 변형 글리프(-01, -02, -03, -04, -07)과 偏化 변형에 해당되는 글리프
    • 약 반 정도 크기로 해 주세요. 이때, 위치는 한가운데가 아니라 본래 배치하는 위치에 가깝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偏化 변형 글리프에 해당하는 것이 규격표에서 코드 포인트가 따로 할당돼 있는 경우, 코드 포인트에 해당하는 글리프는 규격표의 위치에 맞춰 주세요(예: u6c35u6c35-01).
  • (3) 偏化 변형 글리프 (-05, -06, -10, -11)
    • 대체로 일반 글리프와 같게 해 주세요.
  • (4) 세로나 가로 한쪽으로 긴 글리프 (-08, -09)
    • 약 반 크기로, 한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해 주세요. u540e-08 u5917-09

예쁜 글자를 디자인하려면

글리프위키는 일반적인 트루타입 형식 글꼴 디자인보다 훨씬 편집이 용이하지만, 그래도 예쁜 문자를 디자인하려면 꽤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몇 개의 요령이 있으므로, 사용자:kzhr(利用者:kzhr) 님이나 사용자:mashabow(利用者:mashabow) 님의 사용자 문서 등을 참고하세요(디자인 요령에 대해 문서를 모집 중입니다).

부품 검색에 대해

전용 에디터 화면의 오른쪽 3분의 1은 부품 검색 영역입니다. ‘부품 검색’(部品検索) 텍스트 박스에 관련 부품을 입력하고 ‘검색’(検索)을 클릭하면 관련자나 파생 부품 등이 검색됩니다. 또 그룹 페이지나 사용자 문서 이름(グループ:나 利用者:는 입력하지 않아도 됨)으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줄지어 있는 네 개의 ‘리스트’(リスト) 버튼을 누르면 미리 설정돼 있는 부품 리스트가 나열됩니다.

글리프위키에서 취급하는 서체에 대해

글리프위키에서는 명조체를 취급합니다. 따라서 다른 해서체, 초서체, 교과서체 등을 취급할 수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 점유 글리프(글리프 이름이 사용자 이름 + _로 시작되는 것)에는 이런 제한이 없습니다.